() 펜싱 사브르 국가대표 어벤져스 구본길 김정환 김준호 오상욱 F4 펜싱의 종류와 기원
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흥미

펜싱 사브르 국가대표 어벤져스 구본길 김정환 김준호 오상욱 F4 펜싱의 종류와 기원

반응형

시원하게 통쾌하게 금메달을 따버린 하나같이 훤칠한 키와 준수한 외모의 소유자들로만 구성된 펜싱 사브르 국가대표 단체전선수들.  F4 어벤져스팀의 김정환선수 구본길선수 김준호선수 그리고 오상욱선수까지 엄청난 활약을 한 이 선수들의 매력을 알아본다.

 

펜싱 어벤져스

 

사실상 이번 도쿄올림픽이 마지막일수도 있었던 맏형 김정환 선수는 금메달 직후 한 라디오 프로그램과의 전화통화에서 집에서 잠옷 입고 티비만 보던 자신을 쳐다보던 아내를 위해 도전을 했다고 밝히며 경기에서 금메달을 따게 되어 가족들에게 자신이 펜싱 어벤저스의 일원이었다는 것을 증명하게 되어 기쁘다고 위트 있는 표현을 했다.

 

 

펜싱 김정환

 

김정환

1983년 9월 2일생
178CM / 64KG
서울특별시
한국체육대학교
국민체육진흥공단 소속

주종목 사브르

2012년 런던올림픽 단체 금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개인 동
2020년 도쿄올림픽 단체 금


자신의 경기를 끝내고 포효하는 모습으로 시청자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하고 또한 시원하게 만들었던 구본길 선수는 금메달 확정 소식에 돌아가신 장인어른을 언급하여 더더욱 가슴 아프게 했는데 항공사 승무원 출신 박은주 씨와 결혼을 마친 직후 불과 이주일도 안된 시점에 장인어른이 돌아가셨다고 하여 힘들어하던 아내에게 장인어른께서 도와주신 것 같다며 애틋한 마음을 전했다. 

 

 

펜싱 구본길

 

 

구본길

1989년 4월 27일생

182CM / 70KG
대구광역시
동의대학교 졸업
국민체육진흥공단 소속
주종목 사브르
P&G모델

2012년 런던올림픽 단체 금
2020년 도쿄올림픽 단체 금





잦은 부상으로 힘든시기를 보냈었던 김준호 선수는 이번 금메달로 자신의 실력을 전 세계에 보일 수 있었다. 김준호 선수의 경우 특히 빼어난 외모로 많은 여성들의 관심을 받았다. 하지만 이미 2018년 항공사 승무원 출신인 유정현 씨와 결혼하여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있다고.

 

펜싱 김준호

 

김준호

1994년 5월 26일생
182CM / 70KG
경기도 화성
동의대학교
경기도 화성시청 소속
주종목 사브르

2020년 도쿄올림픽 단체 금

 

 

사브르의 막내인 오상욱 선수는 괴물이라는 닉네임이 있을 정도이며 여자 친구인 홍효진 선수 또한 펜싱선수이다. 야구의 김태균 선수와 사격의 진종오 선수 등이 소속되어있는 브리온컴퍼니 소속이다.

 

펜싱 오상욱

 

오상욱

1996년 9월 30일생

192CM / 84KG
대전광역시
대전대학교
경기도 성남시청 소속
브리온컴퍼니

주종목 사브르

2020년 도쿄올림픽 단체 금

 

F4 펜싱 단체전

 

두꺼운 펜싱 복장을 착용하고 경기를 하더라도 연습 때와는 달리 선수들이 격하게 싸우게 되기 때문에 실제 경기중 펜싱 날에 찔리게 되면 멍이 들고 아프다고 한다. 금메달을 딴 우리 선수들 멍든 몸 어서 빨리 회복해서 잘생긴 얼굴들 많이 볼수있었으면 좋겠다.

 

펜싱경기

 

 

펜싱에는 사브르 플뢰레 에페 세 종목이 있다.

 

사브르 

500그램의 가벼운 칼로써 한쪽의 칼날이 날카롭게 휘어진 형태이며 찌르기 및 베기를 할 수 있다. 플레뢰나 에페보다 속도가 빠르며 박진감이 넘치는 것이 사브르의 특징이다.

 

플뢰레

칼날의 단면은 정사각 형태가 있고 직사각의 형태도 있다. 칼날에 가드가 달려서 유연성이 높아 찌르기용의 전용 검이다. 사브르 검과 마찬가지로 500그램의 무게로 가볍고 전기 플뢰레 및 전기 판정기를 사용하여 경기를 치르게 된다.

 

 

펜싱의 기원

 

에페

이탈리아의 남부지역에서 남자들의 결투에서 유래한 에페는 플뢰레와 마찬가지로 찌르기만 가능하며 상대방에게 먼저 찌르기를 성공하면 승자가 되는 게임이다. 사브르 검과 플뢰레 검보다 무거운 검을 사용하게 되는데 무게는 770그램 이하를 사용하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