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파동을 겪으며 디젤 자동차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가고 있는 요즘입니다.
클린디젤 유로5 ~ 유로 6
디젤 자동차에는 필수적으로 요소수를 사용해야 하지만 디젤자동차 중에서도 클린디젤 즉 유로 5 해당 차량은 요소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클린디젤이란 한마디로 친환경자동차를 의미합니다.
과거 2009년 10월부터 유럽의 배출가스 규제기준인 유로 5가 시행 중인데 이는 유로 1이 1992년에 시행되고 이후 유로 2, 유로 3 등을 거쳐 현재는 2014년부터 적용된 유로 6까지 오게 됐습니다.
디젤 자동차의 경우 질소산화물과 일산화탄소 등의 오염물질을 대기 중에 뿌리게 되는데 이때 유럽에서 정한 배출가스 규제기준에 따라 질소산화물과 일산화탄소 등의 배출가스를 약 90%까지 줄일 경우 유로 6의 기준을 충족하게 됩니다.
유럽시장에 자동차를 수출하는 업체들은 유로6 기준에 맞추어 자동차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승용차뿐만 아니라 버스와 초대형트럭 등의 경우에도 유로 5 기준에 맞추어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에도 국내에서 제작하고 있는 자동차들은 유럽시장에 수출을 하기 위하여 유로 6 기준에 맞추어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요소수
유로 5 차량의 경우 요소수가 필요 없지만 유로 6의 경우 유로5보다 질소산화물의 80%, 경우 매연의 경우에는 50% 까지 줄여야 합니다.
Scr을 사용하는 유로6의 경우 좀 더 많은 양의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요소수를 사용합니다. 요소수를 사용하여 질소산화물을 줄여야 하는 것입니다.
유로 5와 유로 6의 경우 자동차의 본넷을 열고 눈에 보이게 구별할 수 있는것이 아니기때문에 가장 간단하게 구별할수 있는 방법은 주유구를 열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경유를 넣는 주유구가 있고 그 옆에 파란색의 뚜껑이 하나 더 있습니다. 이 입구가 바로 요소수를 넣는 입구입니다.
디젤 게이트
몇 년 전 아우디 디젤 게이트의 경우 클린디젤이라며 온갖 광고를 하다가 알고 보니 배출가스의 양을 조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사건입니다.
게이트가 터진 시점에는 이미 세계적으로 차량들이 유통된 이후였습니다.
한마디로 배출가스를 조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달린 차량이 도로를 달릴 때 배출가스 저감이 전혀 되지 않고 모든 매연을 내뿜을 때 그 양은 미국의 매연기준의 40배를 넘는 수준이라고 밝혀진 것입니다.
환경개선 부담금
우리나라에서 경유차 하면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환경개선 부담금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유로 5 이상의 차량일 경우에 환경개선 부담금이 면제되고 있습니다.
유로 7
유로 7의 경우에 빠르면 2025년에 시행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현재의 유로 6 기준보다 훨씬 높은 규제로 인하여 현실적으로는 디젤 자동차가 나올 수 있는 마지막 세대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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